반응형
경계성 인격 장애(BPD) 퇴행 방어 기제
경계성 인격 장애(BPD)를 가진 사람들은 스트레스나 어려운 감정에 대처하기 위해 퇴행 방어 기제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퇴행 방어 기제는 어린 시절 사용했던 미숙한 대처 방식으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하며, 건강한 관계와 기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흔히 사용하는 퇴행 방어 기제와 사례를 들어 알아보겠습니다.
1. 방어기제 퇴행 사례
사례 1 : 의존적인 행동
- 상황: 30대의 김 씨는 경계성 인격장애를 진단받았고, 최근 직장에서 상사와의 갈등으로 큰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 퇴행 행동: 김씨는김 씨는 성숙한 방식으로 갈등을 해결하려는 시도 대신, 부모님에게 전화해서 자신이 힘들고 무섭다고 울며 말했습니다. 김 씨는 어린 시절 부모님에게 위로를 받던 기억을 되살리며 성인으로서의 책임을 회피하고 부모님의 보호를 받으려는 행동을 보입니다.
사례 2: 감정적 폭발
- 상황: 25세의 이씨는 경계성 성격장애를 앓고 있으며, 친구가 약속을 취소하자 큰 실망감을 느꼈습니다.
- 퇴행 행동: 이씨는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넌 나를 전혀 이해하지 못해!"라고 울면서 화를 냅니다. 이는 어린 시절 부모에게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던 방식과 유사합니다.
사례 3: 회피 행동
- 가. 상황: 40대의 박 씨는 경계성 인격장애 진단을 받았으며, 최근 배우자와의 갈등으로 큰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 나. 퇴행 행동: 박 씨는 어린 시절 좋아했던 만화 영화를 반복해서 보며 현실에서 도피하려고 합니다. 박 씨는 이 행동을 통해 현재의 스트레스를 잠시 잊으려는 시도를 합니다.
2. 경계성 인격 장애의 치료
가. 경계성 성격 장애의 주된 치료법
심리치료로 자살 관련 행동을 줄이고, 우울증을 완화하며 일상 생활을 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나. 때때로 약물
필요한 경우, 약물을 드물게 하용하여 특정 증상을 치료합니다.
결 론 >
퇴행은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들이 감정적 고통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어기제로, 이는 성숙하지 않은 방식으로 감정을 표현하거나 문제를 회피하려는 시도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심리 치료, 정서적 지원, 자기 인식 향상, 스트레스 관리 기술 연습 등 접근법을 통해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들이 보다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